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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th Guru/Episode

NPM?! Marketopia?! 너의 정체를 밝혀라!



책으로만 배우는 진부한 마케팅은 가라!
바로 이 곳에 실전 마케팅의 기회가 있을지니,
마케팅의 본질을 원하는 자여, 여기를 주목하라!




 


모바일 퓨처리스트라면 누구나 탐내는 프로젝트, NPM!
지난 2월 6일, NPM 프로젝트의 꽃 마케토피아가 화려하게 펼쳐졌는데요,
NPM 10기가 펼쳐낸 마케토피아로의 시장 진입 현장!
그 곳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모바일 퓨처리스트 2기부터 9기까지 무려 8년을 이어져온 유일무이한 프로젝트.
이렇게 NPM이 수많은 퓨처리스트, 지니어스, 그리고 수류회에게까지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NPM 프로젝트는 기존의 이론만으로 이루어진 마케팅 수업과는 다르기 때문이죠!!!
Global Best Marketing MBA, Kellogg의 마케팅 커리큘럼과 국내의 생생한 마케팅 사례가 결합된
대한민국 최고의 실전 마케팅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어요
KT에서 실질적으로 고민하는 마케팅 이슈에 대하여 고민해보고, 연습하며
대학생으로서 쉽게가질 수 없는 마케팅 감각을 배울 수 있는 퓨처리스트만의 특권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감각이 그리 호락호락하게 우리에게 찾아오지는 않겠죠ㅜㅜ?
바로 여기서 NPM 프로젝트와 일반 마케팅 수업과의 차이점이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NPM과 일반 마케팅 수업의 차이점을 살펴볼까요?
 

 



매주 Trend Report를 작성하며 트렌드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STP 전략을 기획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믹스까지 제안하며
7주간을 마케팅을 공부해온 NPM 10기.


드디어 지금까지 쌓아온 마케팅 감각을 펼칠 때가 다가왔으니,
바로 NPM의 꽃 MARKETOPIA!


마케토피아? 도대체 무슨 뜻인지 감이 안오시죠?!




마케토피아에 대하여 이렇게 정의하고 있네요.




오늘날 발표가 있기 전까지,
매일을 최고의 마케토피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 NPM 10기들.
그들이 펼치는 마케토피아로의 시장 진출 전략 경쟁 PT 현장으로 이제 떠나볼까요?




경쟁 PT 발표가 시작되기 전, 콩닥콩닥 뛰는 심장을 움켜쥐고 진지하게 발표를 준비하는 NPM 10기입니당.



 
밤을 새며 최종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느라 피곤한 기색이 역력했지만 눈빛만은 또렷한!
그들은 이제 그들만의 색깔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발표 준비가 되었습니다.



경쟁 PT를 시작하기에 앞서,
그들의 마케팅 전략 PT로 시장 점유율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장 점유율을 점검해야겠죠?




4개의 조가 각자 만들어온 잡지 광고 2장을 보고난 후, 
각자가 맡은 소비집단의 입장에서 이 광고를 본 후 업체를 바꿀 의향이 있는지를 선택하여
PT 전 시장 점유율을 확인합니다.





마케토피아로의 시장 진입 방법은 어떻게 결정될까요?
직관? 그냥 느낌이 좋은 마케팅 방안?


아니죠!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을 배우는 NPM 프로젝트인만큼,
엄격한 평가 과정을 통하여 1위가 결정된다는 것!

마케토피아 성고 분석 결과는 앞서 조사한 시장 점유율이 PT 이후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경영진이 평가하는 마케팅 전략의 점수로 결정되게 됩니다.



 



공정한 평가를 통하여 1위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이제 마케토피아 경쟁 PT를 위한 준비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제 2주일을 꼬박 준비한 각 조의 발표가 펼쳐집니다-
그들이 내세운 마케팅 전략이 어떨지 정말 궁금하네요:)






다른 조들의 마케팅 전략에 귀기울이고 있어요!!.









Able, Unic, Mamma-Mia, Suite Key까지.
NPM 10기 네 조가 머리를 맞대어 기획한 마케팅 전략은 모두
NPM에서 지금까지 배워온 시장 분석에서 부터 STP를 통한 마케팅 믹스까지.
이 모든 것을 기본으로 하는 논리와 구조가 갖추어진 기획물이었는데요,




완벽할 것만 같았던 발표가 끝나자 마자 쏟아지는 날카로운 질문들.


" 저는 Tangerine 고객인데요,
지금 저는 이 발표를 듣고 난 후 기존의 업체를 바꿀 의향을 전혀 느끼지 못했어요.
마지막으로 기회 드리겠습니다. 제가 어떠한 점에서 Suite Key로 업체를 전향해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여유 있게, 조리 있게 모든 팀원들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이렇게 성공적으로 마케토피아 시장 진입에 관한 마케팅 전략 PT를 모두 마친 네 조.
마케팅 전략을 모두 열성적으로 발표한 후에야
황태선 팀장님의 PT를 통하여 마케토피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았습니다.







마케터로서 항상 가슴깊이 새겨야 할 마케토피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으며
이렇게 우리들의 마케팅 낙원, 마케토피아는 막을 내립니다.





그렇다면, 네 조 중에 과연 마케토피아 1위 팀은 어느 팀일까요?
여러분 혹시 앞에 있던 사진 한 장이 기억 나시나요?





종합 집계에 따른 벌칙..!
퓨처리스트라면 빼놓을 수 없는 뒷풀이 자리.
그 곳에서의 첫 쏘맥의 비율로 등수는 발표되는데요,


4등은 무려 소주와 맥주의 비율이 1:1.
1등은 쏘맥이 아닌 맥사를 마시게 된다는 사실!




맛있는 닭갈비가 익는 이 곳에서 마케토피아의 뒷풀이가 시작되었습니다:)




모두가 테이블에 둘러 앉아 자신이 받게 될 소맥만을 기다립니다.


이제 순위가 발표될 차례.

어디 한 번 우리 쏘맥 향기 좀 맡아볼까요?




각자 자신의 잔을 받아 들고 건배제의를 하며 쏘맥을 원샷!

 




맛있는 닭갈비의 향기가 솔솔 풍기는 뒷풀이 자리.
어느 팀이 1등 했냐구요?
쏘맥을 받아든 그들이 얼굴을 보며 확인합시다...!



평가를 위해 참석해주신 선배님들과 함께 옹기종기 둘러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NPM 프로젝트의 백미, 마케토피아는 이렇게 끝이 납니다:-)



더 발전된 나를 발견하는 기회, New Paradigm Marketing.
 마케터로서의 나를 성장시켜주는 하드 트레이닝.


NPM은 이렇게 끝이 나지만, 우리의 마케팅 인생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배워온 마케팅을 앞으로의 미래에 적용시킬 15명의 NPM 수강생들을 기대합니다.